서브이미지

위원회구성

Home > 논문투고 시스템 > 위원회구성

본교 전임교원을 대상으로 함

 

본 연구소는 연구소 산하에 연구부를 두어 전문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인문사회과학 및 자연과학에 이르는 한국학 연구자들을 견인하여 통합성과 학제간 연구를 지향토록 한다.
이를 위한 각 연구부의 분장업무는 다음과 같다.

[연구 협력ㆍ교육부]

연구원의 대내외적 연구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한국학의 국제적 활성화를 지원하는 한편, 재외한인 및 국제 학계의 동향을 적극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국제학술교류체계를 갖춤과 동시에 대학원 한국학 전공 협동강좌 및 학부 '한국학 기초강좌' '전통문화와 현대사회' 강좌 등의 교육 분야를 주관한다.

[불교 문화 연구부]

한국문화의 원류를 형성하는 불교문화와 그 사상 및 불교와 습합된 고유신앙의 제분야의 자료정리 및 연구를 담당한다.

[유교 문화 연구부]

유교사상과 그 문화적 기반을 이루는 향교·서원 및 개별 가문의 연구와 그곳에서 얻어진 각종 문헌자료의 정리를 담당한다.

[사회ㆍ민속 연구부]
가족, 친족, 마을에서부터 의식주, 통과의례, 세시풍속 등에 이르기까지 한국인의 삶에 관한 인류학 및 민속학적 연구를 담당한다.

[울릉도ㆍ독도 해양 문화 연구부]

동해안 340여㎞를 끼고 있는 경상북도에 위치한 지역대학으로서 '환태평양시대'의 21세기를 맞아 독도·울릉도를 포함한 해양문화 및 동해안 어촌지역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담당한다.

[재외 한인 연구부]

한국학의 세계화를 위한 전망과 모색을 위해 민족문화의 범위를 넓혀 중국, 일본, 미국, 러시아 등지에 흩어져 살고 있는 한인동포의 생활문화의 조사·연구를 담당하여 한국학 연구의 국제적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매장 문화재 조사ㆍ연구부]

매장 문화재 지표조사 및 발굴과, 그 연구를 행한다.

이들의 구체적 활동을 살펴보면 '연구협력·교육부'에서는 각 연구부의 활동을 지원함과 동시에 민족문화특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대학원 협동과정 '한국학과'의 신설작업을 추진하여 2000년 3월부터 대학원을 운영하게 되었다. '불교문화연구부'는 매주 금요일 세미나실에서 불교기문의 윤독, 주석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민족문화연구소 자료총서로 발간할 예정이다. '유교문화 연구부'에서는 상주시로부터 <국역 매헌실기>, 임난호국영남충의단보존회로부터 <임란 영남의병사>를 의뢰 받아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임진록』·『단계일기』 등을 자료총서로 간행하였다. '독도 해양문화 연구부'에서는 경상북도의 도비 보조로 <울릉도·독도의 종합적 연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를 2000년에 『울릉도·독도의 종합적 연구』(민족문화 자료총서)로 발간하였다. '재외한인 연구부'에서는 중국 연변대학의 동북아연구원과의 교류협정을 체결하였고(1995.6.5), <재외한인동포사회연구>를 지속적으로 해나갈 예정이다. '매장문화재조사·연구부'에서는 매장문화재 지표조사 기관으로 선정되어(1999.6.24), 경주·포항·영천·상주 등지에서 지표조사를 수주하여 활동하였다.

 

○ 운영위원회 현황

- 위원장 : 이수환(역사학과)
- 위 원 : 김기호(국어국문학과), 김정숙(역사학과), 서인석(국어국문학과) 이창언(문화인류학과), 정병석(철학과)

 

○ 편집위원회 현황

이름 직위 소속 전공 지역
정병석 편집위원장 영남대학교 철학 경북
김연재 편집위원 공주대학교 철학 충남
김창겸 편집위원 한국학중앙연구원 역사 경기도
남경란 편집위원 대구가톨릭대학교 국문 경북
노용석 편집위원 한양대학교 인류학 서울
우인수 편집위원 경북대학교 역사 대구
임충권 편집위원 중국 산동대학교 철학 중국
장동표 편집위원 부산대학교 역사 부산
증진우 편집위원 중국 산동대학교 철학 중국
홍석준 편집위원 목포대학교 인류학 전남